The Korean Economic Review
> 발간물 > 윤리규정/기타

(1) 연구 부정행위의 범위
①타인의 연구내용이나 연구결과를 도용하는 표절 행위
②동일한 연구내용이나 연구결과를 중복하여 투고 또는 게재하는 행위
③자료를 조작함으로써 연구내용이나 연구결과를 왜곡하는 행위

(2) 조사 및 판정
①투고 논문 또는 게재논문에 대하여 연구 부정행위의 혐의가 있는 경우 해당 분야 편집위원들이 조사하여 혐의가 인정되는 경우 전체 편집위원회에 최종 판정을 요청한다.
②연구 부정행위 여부에 대한 최종 판정은 편집위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 편집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③연구 부정행위 혐의 사안과 이해관계가 있는 편집위원은 조사 및 판정 절차에서 제외한다.

(3) 조치
연구 부정행위로 판정이 난 논문과 저자(들)에 대하여서는 학술진흥재단 등재(후보)학술지 관리지침 제9조에 준하는 페널티 규정에 따른다.
①투고논문이 연구 부정행위에 연구되었다고 판정되면 이 사실을 논문 저자(들)와 해당 기관장(들)에게 알리고, 게재 불가 결정을 통보한다.
②게재논문이 연구 부정행위에 연루되었다고 판정되면 저자(들)와 해당 기관장(들)에게 게재 무효 결정을 통보하고, 이 사실을 『경제학연구』에 공표한다.
『The Korean Economic Review』 연구윤리 규정

이 규정은 연구윤리 확립과 관련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하며, 「Korean Economic Review」에 투고 또는 게재된 논문의 저자에 대하여 적용한다.

연구 부정행위의 범위

1. 연구결과를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
2. 데이터를 조작함으로써 연구내용이나 연구결과를 왜곡하는 행위
3. 타인의 연구내용이나 연구결과 등을 도용하는 표절행위
4. 동일한 연구결과를 중복하여 게재 또는 출판하는 행위

연구 부정행위의 조사 및 판정

1. 제보 또는 인지된 연구 부정행위의 혐의에 대한 사실 여부 조사 및 판정은 편집위원회에서 맡는다.
2. 제보 또는 인지된 연구 부정행위의 혐의에 대한 사실 여부 판정은 편집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 편집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3. 당해 연구 부정행위의 혐의 사안과 이해관계가 있는 편집위원은 조사 및 판정 절차에서 제외한다.

연구 부정행위에 대한 조치

1. 투고된 논문이 연구 부정행위에 연루되었다고 판정되면 해당 논문의 저자에게 게재불가 결정을 통보하고, 해당 기관장에게 통보한다.
2. 게재된 논문이 연구 부정행위에 연루되었다고 판정되면 해당 논문의 저자 및 해당 기관장에게 게재무효 결정을 통보하고, 「Korean Economic Review」에 공표한다.

이 규정은 2008년 6월 1일부터 시행한다.